목차
KTX중부내륙선은 부발에서 충주를 지나 문경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부발에서 충주구간은 2021년 개통하였고(1단계 구간), 충주에서 문경구간은 2024년 10월 개통 목표로 추진중입니다.(2단계 구간)
이번 포스팅에서 KTX 중부내륙선 노선, 1단계 구간(부발 ~ 충주), 2단계 구간(충주 ~ 문경) 개통시기 등을 살펴볼게요!
KTX 중부내륙선 노선
KTX 중부내륙선 노선은 경기도 이천시 부발에서 경북 문경까지 잇는 노선입니다. 내륙권 철도 수혜권역을 넓히고, 충북 경북 내륙지역 개발을 도모하기 위해 만든 간선 철도 노선이라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총 길이는 93.2km이고, 단선 전철로 운영이 되며, 설계 속도 시속 250km 급 준고속 철도입니다.
1단계 구간 (부발 ~ 충주)
1단계 구간 (부발 ~ 충주)은 2021년 먼저 개통하여 KTX 이음 열차가 운행중입니다. 개통 후 충주 지역에서 수도권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말이 많아, 2023년 12월 부발에서 경강선을 활용하여 판교까지 연장 운행도 하고 있는 중이고요.
개통 결과, 과거 고속버스로 동서울터미널에서 충주역까지 1시간 50분 정도 소요가 됐는데, 판교까지 연장 개통되면서 1시간 5분으로 소요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
2단계 구간 (충주 ~ 문경)
2단계 구간 (충주~문경) 노선은 올 3월 말부터 전기 공급을 시작하여 열차 시운전 중입니다. 개통 예정 시기는 올 10월 이고요.
10월에 개통되면 판교에서 문경까지 KTX 이음을 타고 다이렉트로 한번에 갈 수 있습니다. 2000년을 마지막으로 관광열차가 다니지 않았던 경북 문경시 문경읍에 약 24년 만에 열차가 다니게 되는 쾌거를 이룩하게 되는 것이죠.
마무리
지금까지 KTX 중부내륙선 노선, 1단계 구간 (부발 ~ 충주), 2단계 구간 (충주 ~ 문경) 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중부내륙선이 개통시 향후 수광선, 신분당선, 월판선과도 연계되기 때문에, 문경지역에서 수도권 남부지역까지 교통 접근성이 상당이 좋아질 예정이고요.
수서역에서 문경역까지 1시간 10분, 강남역에서 문경역까지 1시간 20분, 이정도면 드라마틱한 교통 혁신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