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공항철도와 9호선이 직결 예정이라는거 알고 계셨나요? 해당 사업은 1999년 3월에 계획이 수립이되어 2012년 개통이 목표였는데, 분담금등의 문제로 진척이 없다가 2023년 11월 극적으로 서울시와 인천시가 합의를 하며 추진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항철도 9호선 직결 노선, 개통 시기, 수혜지역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공항철도 9호선 직결 노선
공항철도 9호선 직결 노선은 김포공항역에서 환승 없이 인천 서북부 지역의 공항철도 정차역에서 서울 핵심 일자리 지역인 여의도, 강남까지 한번에 갈 수 있게 해주는 사업입니다.
사실 공항철도 9호선 직결 노선은 앞서 언급드렸듯이, 99년 3월에 계획이 수립되어 12년 개통이 목표였는데 개통에 실패를 했고요. 15년도에 타당성 조사를 통해 B/C가 1.07이 나왔는데 서울시와 국토부 분담금 문제로 한동안 연기되었습니다.
그러다가 21년 10월 오세훈 시장이 국토부와 서울시 인천시가 분담금 합의 후 사업을 재개하겠다고 선언하면서 물꼬를 트기 시작했고, 23년 11월 17일 서울시와 인천시가 분담금을 합의하여 현재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개통 시기
공항철도 9호선 직결 노선 개통 시기는 27년~28년 목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드렸다시피 공항철도와 9호선 모두 직결을 위한 사전 작업은 과거 여러 우여곡절 끝에 이미 완료가 된 부분이기에, 두 노선을 연결하는 공사와 전동차 제작만 완료되면 직결 노선 운행이 바로 가능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결해야될 부분도 있어보이는데요. 서울시와 인천시 협약 당시 언급되었던 사업비는 15년에 계산된 것으로 8년동안의 물가 상승분과, 28년 개통 예정인 9호선 4단계 연장 구간도 직결 노선에 반영되어야 하는 등의 이슈도 거론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혜지역
수혜지역은 여러 곳들이 거론될 수 있지만, 저는 검단신도시가 수혜지역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더라고요. 검단신도시는 25년 5월 인천 1호선 연장이되면, 계양역까지 1~3정거장만에 갈 수 있어서 공항철도를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후 28년 정도에 공항철도 9호선 직결화 사업이 완료되면, 계양역에서 강남까지 환승없이 다이렉트로 갈 수 있기 때문에, 검단신도시 입장에서는 강남접근성이 좋아지게 되는 것이죠. 인천1호선을 타고 계양역에서 환승만하면 더이상의 환승없이 강남에 진입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물론 GTX-D만큼의 호재는 아니지만, 해당 노선으로 검단신도시 주민들은 여의도 강남까지 1시간 안에 주파할 수 있다는 거 자체가 의미가 있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공항철도 9호선 직결 노선, 개통 시기, 수혜지역 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검단신도시 외에도 영종이나, 청라, 계양등도 서울 핵심지인 강남까지 접근성이 좋아지기 때문에 수혜로 보고 있고요. 28년 개통된다면 이제 저희는 9호선 열차 이용 시 "개화행 열차"와 "인천공항행 열차"를 구분해서 타야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