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신분당선 연장 노선도가 궁금하시죠? 잘 오셨습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신분당선 호매실, 서남부 봉담, 서북부 용산 노선도 싹다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분당선 연장
신분당선 연장은 5단계로 검토가 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단계별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강남 ~ 신사 (1단계) : 2022년 5월 개통 완료
2) 신사 ~ 용산 (2단계) : 2032년 개통 예정
3) 용산 ~ 삼송 (3단계) : 10여년 이상 예타에서 탈락, 민자사업으로 변경하여 재추진하겠다는 얘기가 있음
4) 광교중앙 ~ 호매실 (4단계) : 2029년 개통 목표
5) 호매실 ~ 봉담 (5단계)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
용산 연장 노선도
신분당선 2단계 사업인 용산 연장 노선은 신사에서 동빙고, 국립박물관을 지나 용산역까지 7.8km를 연결하는 사업입니다. 2032년 개통 목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삼송 연장 노선도
3단계인 서북부 (용산~삼송) 연장 사업은 용산에서 서울역, 시청역을 지나 은평, 고양 삼송까지 연결하는 사업입니다.
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어 성공적으로 사업이 진행되나 싶더니, 23년 8월 예비타당성 통과에 실패하였습니다. 왜 통과에 실패하였을까요? 아래 버튼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호매실 연장 노선도
4단계 사업인 광교중앙 ~ 호매실 사업은 광교중앙역에서 수원월드컵경기장, 동수원, 화서 등을 지나 호매실 지구까지 이어지며 29년 개통 목표로 진행중에 있습니다.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 노선의 건설사업자는 22년에 선정이 이미 완료되어, 건설사업관리사업자 선정 단계만 남겨둔 상황입니다. 이 절차만 끝나면, 착공에 들어갈 준비를 끝냈다고 봐도 무방하죠. 지금 분위기로는 24년 내 착공이 문제가 없을 듯싶습니다. GTX B 진행도와 비슷하면서도 조금 빠른 듯싶기도 하네요.
봉담 연장 노선도
5단계 사업인 호매실 ~ 봉담 사업은 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봉담 연장노선에 대한 구체적인 소식은 나오고 있지는 않습니다.
현 상황을 봤을 때 봉담 연장은 경제성 부분에서 걸림돌이 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봉담 2, 3지구 개발 계획과 함께 화성시의 광역 교통망 확충 요구도 있기 때문에, 노선 변경 등으로 유연하게 수정해나가도 경제성 확보에는 큰 무리가 없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신분당선 연장 계획 현황, 용산 연장 노선도, 삼송 연장 노선도, 호매실 연장 노선도, 봉담 연장 노선도 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신분당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