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대구신공항은 공군기지와 민간공항을 의성군 비안면, 군위군 소보면을 이전 부지로 정하여 통합 이전함에따라 추진되고 있는 사업입니다. TK신공항이 개항 시 민간공항은 여객 1,226만명, 화물 21.8만톤 처리가 가능한 시설을 갖추게 되는 것이고, 3500m 규모의 활주로를 갖춰 중장거리 노선 취항도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구신공항, TK신공항 위치, 착공 개통 시기 (진행상황) 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대구신공항
대구신공항 건설 사업은 기존 대구 공항과 국군 공항기지가 대구시 동구에 위치함에따라 동구 주민들이 엄청난 소음 피해를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구광역시 시민의 10% 규모인 24만명이 소음으로 인한 피해를 봤고 배상액만 5100억 원이 넘는 전국 최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TK신공항 위치
TK신공항 (대구신공항) 위치는 대구 군위군 소보면과, 경북 의성군 비안면에 걸쳐 건설이 되고요. 2020년 8월 이전부지로 선정되었고, 중앙고속도로 의성IC와 상주 영천 고속도로 서군위 IC에 가깝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착공 개통 시기 (진행상황)
대구신공항은 2023년 사전타당성조사를 마친 후 특별법 제정으로 실시설계와 토지보상을 2025년까지 마무리한 후에 착공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고 나서 2030년 개통 목표로 공사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30년 군공항과 민각국제공항이 이전이 완료되면 종전부지 개발이 시작되어 2030년부터 2032년까지 대구 공항 후적지를 글로벌 상업 관광 첨단 도시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부지를 조성하게 될텐데요. 해당 부지를 글로벌 수변도시로 만들어 신성장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결론
지금까지 대구신공항, TK신공항 위치, 착공 개통 시기 (진행상황) 등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대구신공항 건설에 발맞춰서 대구 신공항 광역급행 철도도 2030년 개통될 예정입니다. 대구신공항광역급행철도는 동대구역에서 서대구역을 지나 동구미역, 대구신공항을 거쳐서 경북 의성군까지 연결하는 고속철도 사업인데요.
시속 180km로 운행 예정이기에 대구서 의성까지 40분 내 주파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는 과거대비 50% 이상 소요시간이 감소되는 엄청난 파급효과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팔공산 관통 고속도로도 개통하여 대구 동남권에서 대구신공항까지 소요시간을 15분이상 단축시키는 등 공항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고요.
방금 살펴봤듯이 대구통합신공항 건설을 통해 공항철도와 고속도로 등의 개발도 같이 되고 있어 수십조의 경제효과가 발생될 부분인만큼, 이에따른 파급력도 해당 지역에 어마무시하게 작용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