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8호선 연장 노선은 별내선, 별내선 연장 (별내별가람역), 의정부, 판교, 오포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 판교에서 오포까지 연장되는 판교오포선은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제법 되실 거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8호선 연장 노선, 8호선 판교 연장, 판교 오포선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8호선 연장 노선
8호선 연장 노선은 다섯가지로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 별내선 : 암사역 ~ 별내역
- 판교 연장 (모란판교선) : 모란역 ~ 판교역
- 별내선 연장 : 별내역 ~ 별내별가람역
- 의정부 연장 : 별내별가람역 ~ 탑석역
- 오포 연장 (판교오포선) : 판교역 ~ 오포역
이중에서 별내선은 24년 8월 개통 예정이고요. 남은 노선들은 아직 개통 시기가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8호선 판교 연장
8호선 판교 연장 사업은 모란역에서 봇들사거리역을 거쳐 판교역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판교테크노밸리를 이용할 수 있는 봇들사거리역과, 핵심 인프라가 모여있는 판교역으로 이어지는 노선인만큼 파급력이 상당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현재 진행상황은 재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을 앞두고 있는데요. 8호선 판교 연장은 신규택지와 일자리를 신설 노선과 함께 조성할 예정이기에, 경제성 확보 측면에서 문제없이 진행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판교 오포선
판교 오포선은 8호선 연장 예정 역사인 판교역을 기점으로 서현역, 서당역, 율동 공원역을 지나 신현역, 능평역, 오포역으로 이어지는 사업입니다. 개통 시 현재 상승정체 구간인 57번 국도 교통체증이 완화될 전망이고요.
또한 8호선이 오포까지 연장된다면 경기 광주에서도 서울까지 한번에 갈 수 있다는 점이 눈에 띄는 부분이고요.
아무래도 판교오포선 같은 경우 판교 연장이 잘 추진되어야 사업성이 상승하고 그다음 스텝을 밟아나갈 수 있을 거 같은데, 현재는 8호선 판교 연장과 판교오포선이 따로 진행하는 방안으로 검토중이라고 하네요.
결론
지금까지 8호선 연장 노선, 8호선 판교 연장, 판교 오포선 등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올해 8월 별내선 개통을 시작으로 나머지 8호선 연장 계획들도, 추진력있게 진행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