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광주나주광역철도 노선도는 광주도시철도 1호선과 2호선 환승역사인 상무역에서부터 나주 혁신도시를 거쳐 나주역을 잇는 노선인데요. 개통이 된다면 광주 나주간 평균 이동 시간이 33분으로 기존 88분에서 48분 정도 감축될 예정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광주나주광역철도 노선도, 착공 개통 진행상황, 기대 효과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광주나주광역철도 노선도
광주나주광역철도 노선도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지방권 선도사업으로 선정되어 추진중인 사업인데요. 상무역을 기점으로해서 전남혁신도시를 지나 나주역에 이르는 총 길이 28.1km 복선전철 사업입니다.
개통 시 해당 지역 일대의 주민들이 이용하는 국도 13호선, 국도 1호선 교통체증이 완화될 것으로 보이고요.
착공 개통 진행상황
광주나주광역철도 노선도는 2025년 6월까지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하고 이후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2030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예타 통과후에 기본계획 기본 및 실시 설계 등의 절차를 밟으면 2028년은 되어야 착공에 들어갈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이에 개통시기는 2033년은 되어야 할 거 같고요.
현재 광주나주광역철도는 국토부 선도사업으로 예타가 진행중에 있었는데요. 광주광역시는 시민 교통 편익 등을 위해 효천역 경유를 포함한 노선 변경 타당성 용역을 추진 중인 상태입니다. 추가로 복선에서 단선으로 변경하고, 경전선을 활용하는 것까지 사업비를 절감하기 위한 대안도 변경 안에 포함시켰습니다.
기대 효과
광주나주광역철도 개통시 어떤 효과를 보일까요?
- 상대적으로 낙후된 호남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
- 광주 나주 오가는 국도 1호선과 국도 13호선 교통 체증 완화
- 광주 나주 이동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여 양 도시간 단일생활문화권 벨트화를 통해 물절 자원 교류
- 출퇴근 시간 교통 정체 해소로 이동 편의성 증진
- 교통 개선으로 유동 인구 증가에 따른 관광산업 활성화
결론
지금까지 광주나주광역철도 노선도, 착공 개통 진행상황, 기대 효과 등에 대해 살펴봐쓴데요.
철도사업에서 가장 핵심은 얼마나 빨리 추진력있게 추진 되느냐인데요. 최근들어 공사비인상으로 협상이 되지 않아 사업이 지연되며 사업이 무산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해당 노선같은 경우 전남과 광주광역시 서로에게 이득이 되는 최적의 노선으로 설계를 하여, 지연없이 추진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