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난곡선은 신림동 일대의 교통난을 해소하기위해 2020년 초부터 계획된 노선인데요. 난곡선 경전철 역시, 다른 여타 경전철과 마찬가지로 예타때문에 공사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난곡선 경전철 노선도, 예타 진행상황, 난곡선 개통 착공 시기, 난곡선 연장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곡선 경전철 노선도

    난곡선은 총 6개역사, 4.13km, 무인자동운전으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관악구 신림동 일대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계획된 노선이고요. 서울 경전철 신림선의 지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난곡선 역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보라매공원 ~ 신대방 ~ 난곡사거리 ~ 국민은행 ~ 우림시장 ~ 난향초교 

     

    난곡선 예타 진행상황

    난곡선은 제2차 서울시 도시 철도망 구축 계획에 포함이 되어 2020년 1월 국토부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2021년 10월 예비타당성조사가 착수되었는데, 아직까지 통과가 안되고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예타가 통과가 돼야 착공도 시작하고 할텐데 통과에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개통도 지연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난곡선 개통 착공 시기

    예비타당성조사가 난항을 겪고 있어 불확실하긴 하지만, 착공은 28년 목표, 개통은 32년 목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난곡선 연장

    20년 난곡선 연장이 서울 경전철 예비노선으로 채택이 되었습니다. 당초 금천구청역까지 계획되었지만 타당성 조사에서 낙방을 하여 사업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광명까지 포함시키려는 거 같습니다.

     

    난곡선 연장 역사 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난향초교 ~ 호암산성입구 ~ 은행나무 ~ 시흥사거리 ~ 금천구청 ~ 하안

     

    마무리

     

    지금까지  난곡선 경전철 노선도, 예타 진행상황, 난곡선 개통 착공 시기, 난곡선 연장 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난곡선 자체가 신림선 지선으로 파급력이 다소 약해보일 수는 있으나, 여의도 핵심일자리까지 전보다 빨리 갈 수 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셔야 되겠습니다. 

     

    난곡선이 32년 개통 목표인만큼, 난곡선 연장도 개통이 빨리 될거 같지는 않아보입니다. 해당 노선 인근에 실거주 등 하시려는 분들은 난곡선과 난곡선 연장 호재를 당장에 의미있는 이슈로 받아들이지 않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