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작년 여름 수도권 서부 교통 혁신을 이끌고 있는 서해선 복선전철이 일산까지 연결되면서, 수도권 서부의 확장성이 커졌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서해선 복선전철 노선도, 홍성 연장 이슈, 개통 착공 시기, 수혜지역 (소사역 대곡) 은 어디인지 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서해선 복선전철 노선도

    서해선은 일산부터 소사 구간까지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이 노선은 수도권 서부지역 주민들에게 부천종합운동장역, 김포공항역에서 서울역이나 여의도 같은 서울 핵심 지역까지 30분대의 출퇴근 시간을 제공합니다.

     

    특히, 2030년 개통 예정인 GTX B노선과의 연결(부천종합운동장역), 올해 하반기 개통하는 GTX A노선과의 연결(대곡역)이 서해선의 가치를 더욱 높여줄 것입니다.

     

    홍성까지 연장 개통 시기 (ft. 운정)

    현재 서해선은 송산에서 홍성까지 추가 연장계획이 있습니다. 2024년 10월개통을 목표로 진행중인데요. 이 연장 구간이 개통되면, 일산에서 홍성까지 KTX 이음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파주 운정까지 연장도 확정되어, 김포공항까지의 이동 시간이 기존 1시간 30분에서 30분으로 대폭 단축될 예정입니다. 

     

    수혜지역 : 소사역, 대곡 주목

    서해선 확장의 수혜지역으로 여러지역들이 있겠지만, 저는 소사역과 대곡역 일대를 주목해야 한다고 봅니다.

     

    먼저 소사역은 과거 1호선에만 의존하던 지역에서 김포공항, 대곡역으로의 접근성이 개선되어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곡역 일대 역세권 주변으로는 아파트가 횡하지만, 반경 2km이내로 능곡뉴타운 등 대규모 개발 계획이 진행중이기 때문에 교통망 확장에 다른 지역가치 상승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