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위례신사선 착공이 언제 될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시죠? 잘 오셨습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현재 위례신사선 민투심 진행상황 빠르게 확인하셔서, 어느 시점에 착공 및 개통이 되어, 위례신도시민들의 한을 풀어주게 될지 체크해보자고요!
위례신사선
위례신사선이 처음 거론된 이후 15년가까운 시간이 지났는데요. 비슷한 시기에 추진된 동북선이 26년 개통 앞두고 추진되고 있는 것과 비교해보면, 얼마나 위례신사선 (위신선)이 지연되고 있는지 판단이 되실 거 같습니다.
착공 및 개통 시기 (ft. 민투심 통과)
위례신사선 착공이 아직 들어가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사업비 집행 방식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서인데요.
착공을 하기 위해서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해 사업 타당성을 평가하고난 후, 민투심(민간투자심의위원회)을 통하여 어디에 어떻게 사업비를 활용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규모 및 사용 방법을 확정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끝나야 해당 사업을 진행할 민간사업자를 선정할 수 있고, 기본 설계를 바탕으로 실제 공사에 사용할 수 있는 실시 설계가 들어가는 것입니다.
현재 위신선은 앞서 말씀드린대로, 사업비를 어떻게 쓸지 논의하는 단계가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착공이 진행이 안되고 있는 것이지요. 사실상 착공 전 마지막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하지만, 위례신사선은 경제성은 갖춘 노선이기에 건설 경기만 개선되어, 당사자들 간에 합의가 잘 이루어진다면 민투심에 통과하여 빠르게 착공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도 보입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착공 시기는 빠르면 25년 초, 개통 시기는 4~5년 후인 30년은 넘어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노선도
위례신사선 노선도는 총 11개 역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역사 명(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사 ~ 을지병원 ~ 도산공원 ~ 청담 ~ 봉은사 ~ 삼성 ~ 학여울 ~ 탄천 ~ 가락시장 ~ 신문정 ~ 위례중앙
수혜지역
수혜지역으로 아무래도 위례신사선 개통으로 교통 여건이 드라마틱하게 개선되는 위례신도시로 보여지는데요. 위례중앙역 일대의 대장급 아파트들은 현재도 입지여건이 좋지만, 위신선으로 더욱 가치가 높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위례신도시는 아파트가 많은 중심지역에 역이 없고 외각지역에 지하철이 위치하고 있어서 위례시민들 출퇴근길 불편함이 상당한데요. 위례신사선과 위례트램이 개통되면 이런 부분이 상당히 개선되겠죠.
마무리
지금까지 위례신사선 개요, 착공 및 개통 시기 (민투심 통과 여부), 노선도, 수헤지역까지 살펴봤습니다.
위례신사선 민투심 불발은 건설경기가 나빠지지 않았다면 애초에 발생하지 않았을 일이었을만큼, 건설경기가 개선된다면 추진속도가 붙을 수 있는 경제성이 좋은 노선입니다.
위례시민의 3100억원의 한을 언제 풀 수 있을지 함께 지켜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