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위례 트램 노선은 내년에 개통되는 노선중의 하나인데요. 지난 번 포스팅한 위례신사선과 더불어 위례신도시의 가치를 높일 노선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또하나 재밌는건, 요즘 전국적으로 울산 트램, 동탄 트램, 대전 트램 등 트램 공사가 방방곡곡 진행 중인 와중에 가장 먼저 개통되는 위례 트램의 파급력은 얼마나 될지도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례 트램 노선, 개통 착공 시기, 수혜지역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례 트램 노선

     

    위례 트램 노선은 위례신도시의 교통난 해결과 대중교통 이용 편이성을 높이기 위하여 추진 중인 노선도인데요. 

     

    5호선 마천역에서부터, 8호선 수인분당선 복정역과 8호선 남위례역까지 이어주는 경전철 노선입니다. 다시말해, 위례 트램은 위례신도시 내부의 환승노선 역할을 함으로써, 위례신도시의 윤활유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겁니다.

     

    개통 착공 시기

     

     

    위례 트램은 2023년 4월 착공을 했고요. 개통은 2025년 9월 목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위례트램선 대부분이 트랜짓몰을 지나가기 때문에 인근 상권발달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위례선 트램은 총길이 5.4km, 12개역사가 들어설 예정이며, 노선도 역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본선 : 101 마천 ~ 102 북위례 ~ 103 가천대병원 ~ 104 위례숲공원 ~ 105 위례호수공원 ~ 106 위례 ~ 107 중앙 ~ 108 위례수변공원 ~ 111 서위례 ~ 112 복정

     

    지선 : 108 위례수변공원 ~ 109 창곡 ~ 110 남위례 

     

     

    수혜지역

     

     

    수혜지역은 당연 위례신도시겠고요. 현재 위례신도시는 8호선에만 의존하고 있는데, 트램으로 인하여 수도권 접근성이 상당히 좋아질 것입니다. 

     

    현재 위례 트램과 같이 위례신도시의 가치를 드높일 예정인 위례신사선 (위신선)이 민투심 불발로 착공이 지연되고 있는데요.

     

    위례트램선이 진도가 나감에따라 , 위례신사선 추진 속도에도 영향을 안미치지는 않을 것이기에,  위례트램선이 먼저 스타트를 잘 끊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위례 트램 노선, 개통 착공 시기, 수혜지역 등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위례신도시는 현재도 좋은 입지인데, 위례 트램 노선을 비롯한 여러 호재들이 남아 있기에 앞으로도 더 좋아질 거 같습니다.

     

    따라서 위신선 민투심 불발로 어수선할 때가 오히려 기회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