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조정대상지역이란?

    주택 가격, 청약경쟁률 등이 과열되어 있거나 과열될 우려가 있는 지역에  대하여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정하는 지역을 말합니다. 조정대상지역을 지정하는 이유는 집값이 많이 올랐거나 오를 소지가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대출 및 세금 규제 등을 강화하여 사람들의 심리를 위축시켜 집값 안정을 도모하겠다는 것입니다. 

     

    조정대상지역이 해제된 지역은?

    22.9.26 0시 기준 조정대상지역이 해제된 지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수도권 : 안성, 파주, 평택, 동두천 등 외각지역

    2. 지방광역시 : 부산 14개 구, 대구 수성구, 광주 5개 구, 대전 5개 구, 울산 2개 구

    3. 지방 : 청주 4개 구, 천안 2개 구,  전주 2개 구, 포항 남구, 창원 성산구, 논산, 공주

    조정대상지역이 해제(조정지역→비조정지역) 시 바뀌는 것은?

    1. 비과세를 받기 위해서 등기 후 전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2. 세대주에서 세대원도 청약이 가능해집니다.

    3. 분양권 전매제한이 해제가 됩니다. (단, 광역시는 전매제한이 유지됩니다)

    4. 2 주택 취득 시 중과가 되지 않습니다.

    5. 일시적 2주택 처분 기한이 1년에서 3년으로 상향됩니다.

    6. 다주택자 종합부동산세가 인하됩니다.

    7. 중도금 대출이 세대당 2건이 가능합니다.

    8. 잔금 대출 시 1 주택 처분 조건이 없어집니다.

    9. 자금조달 계획서 제출 의무가 없어집니다.

    10. 다주택자도 장기보유 특별공제가 최대 30%까지 가능해집니다. (1 주택자는 최대 80%까지 가능합니다) 

     

    조정대상지역 해제 후 주요 지역 아파트 매매가 변동률은?

    아직 첫 주의 데이터를 가지고 속단하기는 이르지만, 9.26 0시에 해제 후 매매가 증감률이 전주보다 감소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조정대상지역 해제에 대한 나의 생각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조정대상지역이 해제됐다고 해서 해당 지역들이 모두 오를 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번에 비규제로 전환된 지역들 중에서, 조정대상지역이 해제되기 이전 다시 말하면 조정장에 들어서기 전에 이미 몇 차례 급상승을 했던 지역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즉 오를 만큼 올라버린 곳들은 비규제로 전환이 됐더라도 이전처럼 우상향 흐름으로 분위기가 확 바뀌기는 쉽지 않을 거라고 봅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철저하게  가격이 덜 오른 곳, 그리고 수급이 괜찮은 곳 위주로 투자를 진행해 나가는 게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비규제로 전환된 곳 중에서 상대적으로 덜 오른 곳 같은 지역은 청주, 울산, 포항 남구 , 창원 성산구 정도라고 보고 있고 2년간 수급이 괜찮은 곳 같은 지역은 청주, 울산, 창원 성산구라고 생각합니다.

     공통된 지역은 청주, 울산, 창원 성산구 정도로 볼 수 있는데 해당 지역에서도 선별적으로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는 단지로 투자 타겟을 잡아야 한다고 봅니다. 

     다음번에 기회가 되면 청주, 울산, 창원중에서도 어디를 중점적으로 봐야 하는지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