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현재 동해시의 분위기는?

     21년 1월 동해시 매매지수는 상승 전환을 하여 현재까지 상승하고 있습니다. 동해시가 놀라운 부분이 현재 분위기와 심리가 최악일 때 상승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실은 동해시의 미래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게 된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2022년 8월 매매거래량 2위, 2022년 9월 매매거래량 1위를 찍은 곳이었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거래량이 높을수록 매매가는 상승하는 경향이 있는데 동해시는 2022년 9월 1달 동안 전국 상승률 3위(0.8%)를 달성하였습니다. 

     전세지수 역시 2020년 10월 상승전환하여 현재까지 상승 중인 곳입니다. 여기서도 알 수 있는 부분은 전세지수가 매매지수보다 먼저 움직였다는 점입니다. 

    동해에서 가장 뜨거운 지역은 어디일까?

    2022년 9월1일부터 9월 30일까지 동해시 매매 상승률을 알아보겠습니다.

    -. 발한동 : 0.7% 상승
    -. 평릉동 : 0.3% 상승

    -. 천곡동 : 1.3% 상승

    -. 동회동 : 0.5% 상승

    -. 이도동 : 0.3% 상승

    천곡동이 가장 눈에 띄는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천곡동은 아파트 가격 자체는 그렇게 비싸지는 않지만,  동해시청도 있고 시청 주변으로 상권이 잘 형성돼있습니다.  학원가는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닙니다. (데이터상으로는 말입니다. 실제 데이터 상으로 안 잡히는 것도 있기 때문에 투자 관심지역은 반드시 임장을 가셔야 합니다.) 시장 강도도 체크를 해봤는데 천곡동이 다른 동 대비 월등히 높은 걸 알 수 있습니다. 

    천곡동에서도 가장 상승률이 높은 곳은?

    2022년 9월1일부터 9월 30일 한 달간 매매 상승률이 2% 이상 단지를 알아보겠습니다.

    -. 천곡주공4차(15평) : 3.2% 상승

    -. 삼성(22평) : 2.1% 상승

    -. 천곡주공1차(13평) : 2.4% 상승

    -. 한양2차(21평) : 2.4% 상승

     특징을 보면 소형평수들이 많이 상승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뉴스 기사에서도 분양시장 청약 경쟁률이 소형에 몰리고 있다는 것과도 비슷한 이치 일까도 생각을 잠시 해봤는데 그건 아닌 거 같습니다. 동해시 아파트는 절대 가격이 낮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위 단지들이 상승한 이유는?

      위 4단지는 공통점 몇가지 있습니다.

    1. 바로 해당평형의 전세 매물이 하나도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매매 매물도 많이 없습니다. 즉 매물이 귀하다는 뜻입니다. 매물이 귀한 곳이니 매매 호가도 올라갈 수밖에 없을 것이고 매물 실거래가도 상승하는 겁니다. 

    2. 4개 단지 모두 연식이 30년 이상 됐습니다. 특히 천곡주공1차는 40년 차인데 최근 매매가가 날카롭게 솟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재건축 기대감에 많이 상승했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재건축에 대한 나의 생각

    저는 사실 호재에 기대 투자를 하는 걸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격적으로 덜 올랐고, 수급이 나쁘지 않은 지역이라면 지방의 재건축도 기대해도 좋을 거 같습니다. 현재 정부에서는 재건축 부담 완화를 위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는데, 여기서의 핵심 골자는 지방에서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금이 면제되는 곳이 많이 생긴 다는 것입니다. 그와 더불어 사업성 좋고, 그 지역의 흐름이 좋다면 재건축도 전보다 추진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해도 되겠습니다. 앞으로 점점 트렌드가 조금씩 바뀔 거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만큼 새로운 소식에 귀를 쫑긋 세우고 더 모니터링해야 할 시점인 듯싶습니다. 

     

    반응형